전체적으로 유럽사람들이 아시아에 대해 관심을 가질 때는 일본이나 중국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태국이나 베트남처럼 저렴한 물가로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곳이고요.
간혹 체코사람 중에서 한국을 잘 모를 경우, 태국이나 베트남처럼 인건비와 물가가 저렴한 나라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제가 보는 체코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배타적이고 소극적인 편이라, 아시아 문화에 큰 관심은 없는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일본 문화를 가까이 하고 잘 아는 사람들은 뭔가 있어 보이게 생각하기는 하고요. 한국에서 영어를 하고 미국 생활 경험이 있으면 왠지 특별하게 여기는 분위기가 있는 것처럼 말이죠.
체코가 과거에 공산주의 국가였다보니, 아시아 쪽은 베트남과 중국과 가까이 지냈습니다. 그리고 북한과 더 밀접한 역사가 있어, 체코에 북한대사관도 있을 정도입니다.
남편이 한국어 전공을 공부하던 때 가르치던 교수님은 김일성 통역을 맡은 사람이기도했답니다. 하지만 제가 처음 체코생활을 시작했을때보다는, 체코에도 한류가 천천히 조금씩 퍼지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직은 체코사람들에게 낯선 한국 문화이지만, 체코 사람들에게 가까이 접근해 있는 한국문화가 하나 있었으니…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바로 김.치. 입니다.
김치가 전세계적으로 확 유명해진 이유는~
건강한 음식으로 선택되기도 하고, 미셸 오바마가 김치를 직접 담근 것도 한몫 한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 기사 < 미셰 오바마 직접 김치 담가.... 만드는 법까지 소개>
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3/02/08/0619000000AKR20130208003100071.HTML
김치가 유명하다고 해서 모든 체코식당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퓨전음식이나 채식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에는 한국 음식 메뉴로 김치가 있습니다.
http://restaurace-maitrea.cz/en_menu.htm
한국에서 김치는 반찬이라면, 체코에서 먹는 김치는 식전 에피타이저(스타터)나 샐러드처럼 먹습니다.
분위기 있고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한 퓨전요리를 하는 식당에도, 김치 메뉴가 있습니다.
http://www.aureole.cz/menu/
스타터로 김치의 가격이 무려 200kc, 한국돈으로 한접시 1만원입니다. 헐....
체코 물가가 아무리 올랐다고 해도...
배추가격과 들어가는 재료 단가를 뻔히 아는데, 담궈먹고 말지요~~
전통 한국 요리법으로 만들었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젓갈 맛이 덜나고 간이 덜 된 샐러드에 가깝습니다.
김치 이야기가 나왔으니, 제 주변의 체코사람과 김치 관련 이야기를 몇 개 해드릴게요.
1. 남편의 태권도 친구
남편의 친구들은 태권도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중에 의학을 전공한 친구가 있는데, 학업 과제 중에 하나가 발효된 식품을 직접 만들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관찰 일기를 써서 발표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친구는 김치를 직접 담그기로 하고 발효를 시켜서 수업에 가져갔는데, 김치통을 여는 순간 거기 있던 체코학생들이 냄새때문에 거의 기절할뻔 했답니다. 냄새에 겁먹었지만 용감한 몇몇 학생들이 김치를 먹어 보고 "강한 냄새에 비해, 맛은 괜찮다"는 평가를 했다네요.
많은 양의 김치를 만들어서, 며칠 뒤 태권도 캠프에 김치를 가져왔는데 태권도를 하는 체코사람들은 김치맛을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보니, 저녁 바베큐와 함께 곁들에 맛있게 먹었답니다.
2. 체코사장님의 김치 다이어트
예전에 체코회사의 사장님은 불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패턴으로 날로 배가 나왔습니다.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심각하게 느끼고 식이요법을 쓰기로 했는데요,
사장님이 선택한 다이어트 음식은? 바로, 김치였습니다.
체코식당에서도 김치를 샐러드처럼 한가지 음식으로 판매를 하다보니, 김치만 먹는 것은 사장님한테는 샐러드 다이어트인 셈이었죠. 사장님은 한국식품점에서 파는 김치를 사서 먹으니, 김치에 들어가는 소금과 양념을 생각하면 김치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이해는 어려웠습니다.
사장님, 김치로 다이어트 하신다고요?
제가 원래 채소를 싫어하는데, 김치는 맛있어서..
과연 사장님의 김치다이어트 결과는 어땠을까요?
체코는 주식이 빵과 고기이다보니, 그것을 피하고 김치를 통해 채소 배추를 섭취하다보니 - 1주일 정도 김치만 먹어서 3~4kg가 빠졌답니다!
사장님이 김치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점심에도 회사에서 김치를 먹느라고, 회사 냉장고에 김치를 놔두었습니다. 김치를 먹고 자란 한국인인 저도, 냉장고에 김치 냄새 배인 것은 별로인데요, 체코사람들에게는 놀랍고 충격적인 냄새였답니다.
하루는 체코직원들이 계속 "김치 어쩌고 저쩌고,,, 김치~ 쑥덕쑥덕" 합니다.
냉장고에 무슨 음식을 못 두겠어요
저도요. 어제 사 놓은 치즈에 김치냄새가 나서 못 먹겠더라고요
저는 레몬 먹으려다, 김치냄새때문에 못 먹고 버렸네요
김치냄새나는 치즈와 김치맛 레몬... 상상이 가시나요? 퓨전으로 만들기에는 두 음식 간극이 좀 커보이죠?
며칠 뒤 사장님의 김치 다이어트가 끝이 나고, 체코직원들은 앞으로 김치는 냉장고에 넣지 말아달라고 건의 했답니다.
안타깝게도 며칠지나지 않아 사장님의 배는 다시 불러왔는데요, 소고기 저키를 박스로 사놓고 입이 심심할때마다 먹어서 김치 다이어트는 도로아미타불로 돌아갔습니다.
3. 체코직원들이 말하는 김치란?
사장님의 김치 다이어트도 끝이 났는데, 여전히 직원들이 김치김치 거립니다.
아직도 사장님이야기를 하나…
궁금했습니다. 퇴근시간이 지나서 체코직원 한 명과 저만 사무실에 남았습니다.
그 체코직원은 영어도 완전 잘하고, 중국학 전공에 중국에서 1년 살다온 경험도 있는, 체코 사람 중에서 조금 특별한 경험을 가친 사람이었습니다.
궁금한 것 못 참는 저, 그 체코직원에게 물어봤습니다.
아까 직원들이 계속 김치, 김치 하던데... 혹시 사장님 아직도 김치 다이어트 하세요?
아,, 그게... (좀 망설임)
그때 냉장고에 김치때문에, 다른 직원들이 음식을 다 버렸잖아요
아, 네
그 이후로 체코직원들이 나쁜 일이 있을 때, 욕대신 "에이, 이런 김치같으니라고!" 얘기해요
어헉!!! 이 이야기를 듣고 충격적이었습니다.
김치가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고, 그 나라의 직원이 있는 앞에서 체코어 좀 못 알아듣는다고 욕대신 김치라고 말을 하다니...
이러한 체코사람들의 타문화에 대한 배려없는 태도를 겪을 때면, 기본 예의에 대한 개념이 없나.... 하는 나쁜 생각들 때도 있습니다.
이 체코회사가 조금 특이한 경우일 수도 있지만, 체코에서 베트남식당과 중국식당을 흔히 볼 수 있고, 체코사람들도 자주 가는데 20대 중반 나이가 되도록 젓가락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체코사람도 있었고, 근처 독일, 오스트리아를 제외하고 다른 나라를 여행해보지 않은 체코사람도 있었습니다.
한국사람들에게 스테이크 집에서 가서 "칼질하는 것"을 특별하게 여기는 것처럼, 체코사람들은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을 특별한 체험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계여행을 하고 안 하고는 개인의 취향이지만, 국제화 시대를 살다보니 아무래도 여행을 통한 직접 경험이 이해폭을 넓혀주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체코사람 중에서 여행을 많이 해보고 해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덜 배타적이라 제가 외국인으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좀 더 마음을 열고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야기이니까요,
여러분이 알고 만나는 체코사람들은 좋은 분들이실거에요~
'소곤소곤 체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도 어렵던 프린트 한 장 - 뒷 이야기 (4) | 2017.09.12 |
---|---|
프린트 한 장이 그리도 어려운 날 (3) | 2017.09.09 |
체코사람이 감동한 한국의 시민의식 (12) | 2017.09.05 |
도깨비 인생같은 해외생활 (15) | 2017.08.31 |
체코 남편이 딸이랑 꼭 하고픈 것 (0) | 2017.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