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체코어 공부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전 체코 전공자가 아니라 체코어 기초도 없이 그냥 공부한 입장에서 쓰는 글이기 때문에,
제 방식이 전문적이거나 최선을 아닐 수 있다는 것 미리 전제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공부방식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혹시나 갈피를 못잡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제가 하는 체코어 공부(외국어 공부) 방식을 소개 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체코에 오기로 결심한 뒤부터 체코어를 배울 수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인사말, 숫자, 날짜, 시간, 날씨, 기본 사물
가족관계, 신체부위, 색깔, 음식,주거
관련 단어를 그냥 무조건 암기하도록 합니다. 단! 어떻게 발음되는지는 알고 계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Neděle 를 네델레(X) 가 아니라 "네뎰레"라고 읽는 것을 알고,
일요일이라는 뜻으로 연결 나무를 머리속에 계속 그립니다.
이렇게요. Neděle - 네뎰레- 일요일
그리고 통으로 묶어서 눈으로 기억하셔요~~ 이 과정에서 단어를 입으로 소리내서 읽어보시면 효과는 3배 !
단어의 그림과 발음을 함께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http://www.czechprimer.org/words
더 많은 체코어 공부를 온라인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이 웹사이트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www.czechforyou.com/Useful-Links.html
그래서 기본 단어가 있는 것을 A4에 2~3장 정도 프린트해서 짬짬이 읽어봅니다.
(자료는 체코 한인 신문 사이트에서도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버스에서 입으로 중얼중얼 읽어 보고 지하철에서 읽고...
은행 업무나 관공서 업무 보러 갔다가 기다리는 시간에 또 꺼내 읽고.
사실 이럴 때 집중이 잘 되는 건 아니라~~~ 종이 덮으면 금방 잊어버리고,,,그렇죠 ^^
하지만 같은 단어를 계속 계속 눈에 읽히고, 단어 연결나무를 그리다보면
처음에는 '하,,, 이거 봤던 단어인데.' 하고 다시 한 번 그 단어를 찾아 보고.
다음번에는 '하,,, 이거 저번에 찾았던 단어인데.' 하고 다시 찾게 되고. 이걸 3~4번 반복하다보면 단어가 외워집니다.
어떻게 보면 조금 단순한 방법일 수도 있지만, 체코어는 영어와는 정~~~말 다른 생소한 언어라는 것!
자음 발음이 연속으로 나오는 단어가 많아서 쉽게 외워지지 않기 때문에 자주 봐서 눈에 익히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
(예- krk (끄르끄) 목, trh (뜨르흐) 시장, mrkev (므르께브) 당근, vzít (브짓-) 갖다(take))
처음에 월~일요일까지 외우는 데 한 2주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하! 지! 만! 포기 하지는 마세요.
왜냐면요~~ 영어 발음 같은 경우는 억양과 연음을 많이 신경써야하지만.
신기한게, 체코어는 단어를 알고 있으면 알아듣기가 쉬운 편입니다.
구글이미지검색 : 체코어 1~12
제가 작년 한 해는 체코어 기초반 회화도 들었는데요
한국에서 미리 외워 온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처음 정식으로 배우는 체코어였지만 기본레벨은 따라가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체코어 학원을 등록을 하면 보통 레벨이 이렇게 나뉩니다.
A 1-1 (왕초보반), A 1-2 (초보)
A 2-1 (중급반), A 2-2 (고급반)
개인적인 생각은 미리 한국에서 핵심 단어들 외워오시고, A1 만 두가지 과정 충실하게 1년 공부하시면 물건을 사거나, 식당에서 주문하는 서바이벌 체코어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A1-1 을 마치고 나서 A 1-2를 듣고 싶었는데 그 레벨의 반이 개설되지 않아서, A 2-1을 들었는데요. 어휘와 문법이 급격히 어려워져 따라가기가 벅차더라고요. 더군다나 A2를 듣는 사람들 중에서 이미 체코어는 어느정도 대화가 가능한 사람들도 들어오면서
꿀먹은 벙어리마냥 있는 제 모습은 자꾸 작아져만 가고.....
제가 체코어 학원 가는 시간이면 밍기적 대는 것을 눈치 챈 남편은 앞으로 체코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한참 논의를 했습니다. 기본 레벨은 넘었지만 체코어를 배울수록 자꾸 자신감이 없어졌거든요.
제가 영어 공부를 할 때도 그랬지만, 언어 실력이 한 동안 발전이 없으면서 슬럼프가 찾아오더라고요. 언어 실력 향상은 계단 모양처럼 이루어진다는 얘기 들어보셨죠? ^^
그걸 알고 있지만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발전이 정체가 된 상황이 답답한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끝에 내린 결론은!
괜히 학원에 가서 앉아있을수록 자신감 잃고 스트레스만 받아 체코어가 싫어질 수 있으니,,,, 아무래도, 우선 어휘 폭을 많이 넓혀 자신감을 회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어를 좀 알아야 수업도 따라가고, 문장 만들기 연습도 할 수도 있을테니까 말이죠.
사실, 체코어를 혼자 공부하려니 공부할 교재가 마땅치 않기도 하고, 문법책을 보기는 너무 딱딱하고 해서 현재는 도서관에서 체코어로 된 어린이 책을 빌려 읽고 있습니다.
내용이 단순하고 어휘도 쉬운편이고요. 사실 어린이가 읽어서 아는 단어라면 저도 꼭 배워야하는 단어기도 하고요.영어공부할 때도 시험준비만 하면 너무 재미없으니까요,
드라마나 영화를 언어 자막 틀고 보거나, 쉬운 책을 읽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혼자 공부하기란 여간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 공부에 동기부여를 해 줄 공부 파트너 !!
저는 남편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제가 매일 체코어를 공부하려면 뭔가 칭찬받고 발전하는 모습을 스스로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연속 1시간 씩 공부할 때마다 50코루나, 하루 종일 짬짬이 공부한 시간의 합이 30분할 때는 20코루나 하기로 했습니다.
공부를 할 때마다 용돈이 쌓이니까 좋고요, 동전이 쌓이는 만큼 제가 계속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실력이 당장에 늘지 않는 것처럼 보여도- 뇌의 어느 한 구석에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는 말도 되니까요.
제가 언어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눈으로 보고 소리 내서 읽고 꾸준한 반복 만큼 중요한 것 없는 것 같습니다.
단 ! 중간에 절대로 언어에 대한 흥미를 잃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기죽지 마세요 ! 절~~~대 처음부터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공부하고 뒤돌아서면 휘리릭 날아가는 기억력일지라도,
계속 짬짬이라도 단어를 통째 그림으로 보고, 또 보고.... 그러면
그 단어를 봤다는 기억이 나고, 다시 그 단어를 반복해서 보다 보면 완전히 자리를 잡는 것 같고요.
혹시 제 티스토리에 체코어를 공부하러 오시는 분이시라면요
잘 외워지지 않는 체코어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요.
가벼운 마음으로 지난 포스팅을 소리내서 쭉~~~ 한 번 읽어 보시길 바랄게요.
그리도 또 잊어버리셨다면~~ 또 한 번 읽어보시면 되죠~~
근데 그렇게 안 외워지던 것도 정말 체코와서 직접 들으면, "아하!!!" 하고 바로 들을 수 있으실거에요.
'소곤소곤 체코생활 > 체코 CZ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라하올드타운,구시가지_부활절 모습 (2) | 2013.04.02 |
---|---|
[체코프라하]재미있는 싸인/간판 (2) | 2013.03.13 |
체코 공항에서 시내로 오는 방법- 버스,택시 (9) | 2013.03.07 |
[체코프라하]지하철과 트램 노선 (15) | 2013.03.04 |
[체코여행]거리의 재밌는 싸인 (2) | 2013.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