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곤소곤 체코생활

체코생활은 즐겁기도, 슬프기도, 서럽기도

저는 한국에서 만난 첫 체코사람인 체코남자한테 사랑에 빠져, 한국에서 머나먼 체코땅으로 이민을 와서 살고 있는데요. 사랑하는 사람이 바로 곁에 있고, 운 좋게 일자리도 얻어 체코생활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희망사항이었던 사랑하는 사람과의 해외생활을 하니, 즐겁고 걱정거리 없을 것 같지만서도, 내 나라가 아니기에 울쩍하거나 쓸쓸한 날이 있습니다.


한국사람들에게 유럽에서 산다고 하면 


와~ 유럽살면 좋겠어요


그럼 유럽여행 정말 많이 하겠네요~~!! 부럽다 


하는 경우가 많지만, 유럽에 살게 되면 주변에 온통 높은 성당에 오래된 건축물이니 유럽생활하는 시간이 흐르면 감흥이 떨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유럽여행이 한국에서 오는 것보다야 쉽겠지만, 집 떠나면 여행이 되는 것은 같아서 시간을 쪼개고 숙박비와 교통비를 들여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라서 생각만큼 여행을 자주가지는 못합니다. (여행 빈도수는 개인차가 있겠죠) 


▲ 창밖으로 노을지는 프라하 저녁


해외생활 힘들다고 겨울에 해도 안뜨고 축축한 날씨 이어진다고, 향수병에 늘 젖어 있을 수는 없잖아요. 


체코생활의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라면 바로 주말에 온 가족(남편, 저, 딸, 개 두마리) 소파에 다 같이 빈둥거리는 순간입니다. 특히 주말 오후 햇살이 들어 소파를 데워주면, 몸이 나른해지며


남편~~있잖아...... 나 행복해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옵니다. 이렇게 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 행복한 그림 그대로.... 한국으로 옮겨 갔으면 좋겠다


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간만에 따뜻한 분위기(=제 정신이 말짱한 날) 연출하나 싶었더니, 남편 왈


치,, 부인은 어제는 불행해 오늘은 행복해, 또 내일은 불행해

…. 


남편한테 이런 투정을 하는 이유는, 제가 한국에서 돌아와서 다시 체코생활에 적응하기까지 감정기복이 심하거든요. "체코사람은 왜 그래? 체코는 왜 이래?" 등등 체코생활에 대한 불평도 많이 하는 것 인정합니다. 


이해는 하면서도 남편의 반응이 서운하기도 하고, 남편에게 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다 드러내면 안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나른함도 잠시, 남편이 태권도 토너먼트 하는데 딸이랑 나가겠다고합니다. 외출한다니 아기 가방을 챙겼죠.


남편~! 아기 물통 좀 

아기 물통 어딨어?

아까 아침 먹고 아기 테이블에 있겠지

음…. 찾았다!


물통까지 아기 가방에 넣고 나서 


기저귀, 간식이랑 물이랑,, 필요한 거 다 챙겼겠지?

물티슈만 많이 있으면 돼

아참! 물티슈. 남편이 말 잘했네~


물티슈가 조금밖에 남지 않아서 챙겨야하는데.... 하고 있었는데, 잊어버렸거든요. 

꼼꼼히 물티슈 챙기는거보니 남편도 이제 육아전문가가 된 것 같습니다.  


부인, 집에서 운동해야지 

하아, 그러게

TV 광고에 나올지도 모르는데

아직까지 연락 없는거면 안 나올지도 모르는데?

그래도~혹시 모르잖아

그래그래, 2017년에 가기 전에 몸 관리해야지


저랑 딸과 체코에서 모델 오디션 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포스팅을 보셔요.




남편과 아기가 나가고 여유로이 YOUTUBE를 보면서 홈트레이닝을 하니, 세상 여유롭습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 한국에 계신 부모님에게 전화도 드리고, 내년에 프라하 여행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무래도 여행 준비에서 가장 급한 것이 비행기표라서 정확한 여행 날짜를 상의드렸죠. 


이번에 한국에 갔을 때 친정엄마가 


아휴... 나는 이제 체력이 안되어서 비행기 10시간씩 못 타겠으야~


하십니다. 한국에서 체코까지 비행시간 약 10시간... 

저도 비행기 타고 한국 가면 파김치가 되는데, 엄마는 더 피곤하시겠죠. 


그런데 체코로 시집 간 딸이 애도 낳고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지도 않으신지, 체력이 안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솔직히 서운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엄마의 건강이 우선이니까요. 


부모님의 프라하 방문을 해마다 다른 일이 생겨서 미뤄오다가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내년초 로 결정을 하고 생각을 하던 중,,, 대한항공 마일리지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여행을 꾸준히 해오셨고, 저도 한국 왔다갔다하면서 대한항공 마일리지가 상당히 쌓였을 것 같았거든요. 장거리 비행이 힘드실 부모님을 위해, 대한항공 비즈니스를 태워드리고 싶어서 대한항공 가족 마일리지를 모았습니다. 




대한항공 가족마일리지 합산 방법


한항공 웹사이트> 마이페이지 > 가족등록 신청 >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 

가족 관계 증명서 첨부


* 필요한 서류 : 가족관계를 알 수 있는 가족관계 증명서 


가족마일리지 합산하려는 대상이 온라인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스카이패스 번호가 필요합니다.  


평일 기준 1~3일 내로 합산 결과를 이메일로 통보를 해줍니다. 


마이페이지 > 가족등록 현황에 가서 "변경"을 클릭해서 마일리지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주의사항:  아빠가 마일이 많아서, 내가 아빠의 마일리지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빠 이름으로 대한항공 웹사이트 접속 > 마이페이지 > 가족 등록 신청 

마이페이지 > 가족등록 현황 "변경" : 아빠 마일리지를 내가 쓸 수 있게 허락해 줌



대한항공 가족마일리지 합산을 해 놓고 보니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각지도 못하게 아빠의 마일리지 영문이름과 여권 영문이름이 달라서 여권사본 첨부해서 변경을 했고, 엄마 아빠의 온라인 상태로 들어가서 가족등록 현황 "변경" 클릭하느라고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클릭만으로 몇 시간이 후루룩~ 갔어요.


항공사의 혜택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일리지인데, 이렇게 복잡하니 어른들은 정말 못쓰시겠다 싶더라고요. 


한 장은 마일리지로 사고, 한 장은 비즈니스 좌석 결제를 하려고보니, 전화상으로 결제가 10만원이 더 비싼거에요!


흠........ 10만원......비즈니스 좌석 값에 비하면 큰 금액은 아니지만....

10만원을 벌려면 일을 몇시간 해야하는데....


고민하다가 제가 체코에서 아빠 카드로 결제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제 명의 카드가 아닌 아빠 카드로 온라인 결제를 하려고 하니, 문자 확인에 ARS까지..... 


엄마 전화로 통화를 하면서 아빠 전화로 오는 메세지를 확인하고, 

그 와중에 ARS는 30초 안에 숫자 입력을 안하면 다시 취소가 되고..... 손이 10개라도 모자를 정도였습니다. 


머리 아픈 과정을 거쳐, 대한항공 비즈니스를 한 좌석은 마일리지로 한 좌석은 그나마 저렴하게 (비즈니스는 저렴할수가 없지만요 ㅠㅠ) 샀습니다. 오예!!!! 


여행 준비의 큰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비행기표를 끊었으니~

이제 부모님이 정말로 체코로 오신다 생각하니 어른들 모실 생각에 걱정도 생겼지만, 그보다 설레임이 더 큰 상태였습니다. 


남편한테.. 이 말을 듣기 전까지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