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곤소곤 체코생활

글로벌 회계법인 빅 4 와 저와의 관계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 중에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재 해외 근무를 하는 중이라 오늘은 글로벌 회계법인 또는 글로벌 컨설팅 회사라고 할 수 있는 빅 4 회계 법인과 저와의 관계(?)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글로벌 회계법인 중에서, 빅 4 회계 법인이라고 하면.... 

빅 4 회계 법인 이란? 

 

1. PwC (피더블류씨) - PricewaterhouseCoopers 의 약자

2. Deloitte(딜로이트) 

3. Ernst Young (언스트앤, Ernst & Young Global Limited)

4. KPMG(케이피엠지)

 

이렇게 4개의 글로벌 회계 법인을 말합니다. 

대부분 글로벌 회계 법인은 그룹 형태로, 국가별로 파트너십을 맺어 별도 법인으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글로벌 회계 법인과 한국 회계 법인의 파트너쉽을 보면

글로벌 회계 법인의 한국 회계 파트너쉽

1. PwC 삼일회계법인

2. Deloitte 안진회계법인

3. EY(Ernst & Young Global Limited) 한영회계법인

4. KPMG 삼정회계법인

삼일, 안진, 한영, 삼정회계 법인~ 이제 조금 익숙한 회사 이름들인가요 ^^? 

 

글로벌 회계 법인 중에 이 4개의 회사들은 왜 "BIG 4 (빅 4)"라고 불릴까요?

빅 4 인 이유는 글로벌 회계법인 매출의 상당 부분을 이 4개의 회사들이 차지하고 있어서입니다. 

 

그럼 이 빅4 회계법인과 저와 무슨 상관 관계가 있느냐? 

제가 빅 4 회계법인에서 근무를 하면 좋겠지만, 그건 아니고요~ ^.^

저는 글로벌 회계법인 세계 10위 Moore Stephens 모어 스테픈스의 체코 법인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빅4 글로벌 회계법인이랑 비교를 한 이유는, 저희 회사의 업무가 빅4와 비슷해서 입니다~

출처: https://big4accountingfirms.org/the-top-accounting-firms-in-the-world/

 

AccountancyAge에서는 랭킹이 11위로 나와 있네요.  ㅠ.ㅠ

회사의 비즈니스가 잘 되어서 완전한 10위로 안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s://www.accountancyage.com/rankings/top-20-international-networks-2019/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Moore Global 모어 글로벌 Moore czech 모어 체코법인의 EU-아시아 팀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미리 모어 글로벌 EU-아시아팀이 하는 업무가 궁금하시다면~ 

저희 모어 글로벌 EU-아시아 팀 웹사이트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로벌 기업이지만, 한국어 웹사이트이니 걱정하지 마셔요 ^.^ 

https://www.moore-eu-asia.com/

 

------------------------------------------------------

 

빅4들이 워낙에 글로벌 메이저급 회사다 보니, 글로벌 회계법인 연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당이 있어서 정확한 금액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글로벌 회계법인 회계사 연봉의 대략 금액에 대해 참고자료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국 경제

2019.06.03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님의 기사를 보시면  

젊은 공인회계사들의 몸값이 쑥쑥 오르고 있다. 3일 회계업계에 따르면 국내 4대 회계법인(삼일PwC·삼정KPMG·딜로이트안진·EY한영)은 지난해 회계사들의 연봉을 일제히 올렸다. 신입 회계사의 초임은 4000만 원대에서 5000만 원대까지 올랐다.

.....
회계법인 5년 차는 수당 등을 합하면 평균 연봉이 1억 원에 육박한다. 과거에는 7년 차 정도 돼야 받던 연봉이다. 4대 회계법인 연봉 수준이 오르면서 중견 회계법인의 회계사 대우도 나아지고 있다. 3000만 원 후반 대였던 중견 회계법인들의 초임도 최근 4000만 원 중반대까지 올랐다.

출처: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19060327191

  • 탁구 2020.05.24 14:35

    맨날 눈팅만 하다가 용기내서 댓글달아보았습니다.
    오랫만에 글 올려주셨네요..
    요즘 체코 근황은 어떠신가요?? 유럽도 코로나땜에 난리인거 같더라고요..
    해외여행은 이제 코로나 이전의 시대처럼
    자유롭게 왕래하는 게 힘들어보입니다.

    • 프라하밀루유 2020.06.09 16:46 신고

      용기 내서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체코 3월 중순부터 4월 말까지, 마트나 약국을 제외하고 상점들이 영업 정지였습니다. 그리고 5월부터 야외식당을 열기 시작했고, 현재 6월은 거의 정상영업 중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달라진 점이라면, 상점마다 손세정제가 배치되어 있고 1.5~2m 간격 유지해요. 공공장소나 대중교통,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하고요.

      6월 중순부터 주변 국가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국경은 개방한다고 하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완전한 해외여행의 자유로움은 한동안 어려워 보입니다. ㅜ.ㅜ

  • 탁구 2020.05.24 14:36

    영어실력이 좀 뒷받침 된다는 전제하에 한국에서 회계팀에서 일한 경력이나 혹은 한국 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이 있다면
    현지 취업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반대로 맨땅에 헤딩처럼 무경력자 한국사람 채용은 힘들겠죠?

    현지 회계법인에 취업하시고
    대단하십니다!!!

    • 프라하밀루유 2020.06.09 16:55 신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현지 취업의 가장 1등 공신은 비자입니다. (저는 EU 가족 비자라서, EU에서 체류 및 고용이 다른 EU 국가 국민과 동등합니다.)

      유럽회사들이 EU국가 국민이 아닌, 제 3국적의 직원을 고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거든요. 현지 한국 기업에서 일하며 경력 쌓고, 영주권이 나오면 이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유럽에서 현지언어 구사를 못한다면, 영어는 구직에 필수라고 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현지어를 해도 글로벌 기업의 경우는 다른 국적의 직원들도 많아, 영어를 해야 되기도 하고요.

      제 주변에 취업한 케이스를 보면
      1. 비자(work permit)
      2. 관련 경력
      3. 영어실력
      4. 현지어 실력

      이 4가지 중에 분명한 1가지가 확실히 있고, 다른 것 한가지 더 있으면 구직 가능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1. 비자 가 있고 3. 영어실력이 괜찮다 하면 경력이 전혀 없어도 신입으로 입사 가능해요.

      2.경력 3. 영어실력 이 있다면, 회사에서 비자 절차를 지원해줄 수 있고요.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꾸준히 관련 정보도 모으시고 경력도 쌓으시다보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