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머지

해외생활 6년차, 못 알아듣는 한국말

​해외생활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모국어 사용 빈도수가 줄어들며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해줄 단어를 하나둘씩 잊어버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엊그제 <해피투게더> 15주년 특집 방송으로 1부는 친구찾기, 2부는 사우나, 3부는 걸그룹 멤버들이 나와서 쟁반노래방을 다시 했습니다. 

혹시 요즘 힘든일 있으시다면 <해피투게더>  2부 손현주 배우가 나온 방송을 보시면서 스트레스 해소하면 좋을 것 같아요. 보는 중에 육성으로 뻥! 뻥! 터트려주더라고요.

<해피투게더> 3월 23일 방송된 2부 끝부분에ㅡ 3부의 시작이 방송되었고, 3월 30일<해피투게더>에 본격적인 쟁반노래방이 방송되었습니다. 요즘 저도 나이가 들어가는건지, 걸그룹 아이돌이 나와서 발랄하게 방송하는 것이 왜 이렇게 귀엽고 좋은지^^ 보고 있으면 어느새 엄마미소가 빙긋 지어집니다. 

쟁반노래방이라고 해서 노래만 부를줄 알았는데, 노래부르기 전에 요즘 말 알아맞추기를 하더라고요. 

체코생활 6년차에 접어드면서 점점 한국어 신조어나 TV에서 줄여서 쓰는 말들은 못알아 듣겠어서 문제를 맞춰보는 심정으로 방송을 봤습니다. 


요즘 쓰는 한국어 줄임말

1. 첫번째 문제는 " ㄱㄲㅇㄷ" 이었는데, 정말 으잉????? 했습니다.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라고요. 

방송에 나온 걸그룹 멤버 중에서 가장 어린 소미가 맞췄는데요, 

개꿀이득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개'는 강조를 할 때, '꿀'은 좋은 의미로 쓰는 것 같아요. '꿀잼'처럼 완전 재미있다는 의미로도 쓰이고요. 

저도 ㄱㄲㅇㄷ이라고?? 했을 때 전현무, 유재석, 박명수 씨 같은 표정을 지었던 것 같아요. 

세 MC 중에서도 나이가 가장 많은 박명수는 개꿀이득을 개구리들로 들었답니다. 

다른 문제는 '마상'이 나왔습니다. 

정말 요즘 줄임말들은 도통 모르겠네 ;;  

이러고 있는데 '마상'이 무슨 말인지 난이도가 좀 낮은건지, 박명수씨 빼고 모든 출연자들이 대답하려고 손을 들었습니다. 

박명수씨에게 마상은 말처럼 얼굴이 긴 사람들 (좌부터) 이문세, 유열, 이수만을 떠올렸습니다.  

​'마상'이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정답은 유재석씨가 맞췄는데, 바로 음의 처입니다. 

정말 상상도 못했던 답이었네요. ​요즘 사람들이 쓰는 한국어 줄임말은 어렵네요~ 

다른 문제는 '비담'이었는데, 모두들 어리둥절하다가

갑자기 EXID 하니가 "비가 오니 담이 결리네​" ㅋㅋㅋㅋ 하니가 비가 오면 몸이 안좋은지 ;;

​저는 '비담' 하나 무슨 뜻인지 알겠더라고요. 주얼 Visual 이라고 보통 아이돌 그룹  멤버 중에서 얼굴이 유독 예쁘거나 잘생긴 사람들을 칭합니다. 

비담의 뜻을 알게 된 아이돌 그룹 멤버들은 "여기 다 비담?"이라고 했네요~ 사람마다 미모에 대한 기준이 다르니 판단은 알아서 ^^;  

그외에 다른 문제는 에가 학생과​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는다는 뜻의 탈!​ 이 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문제들도 있었으니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3월 30일자 <해피투게더> 방송보시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방송에 나온 줄임말 말고도 제가 한국 TV나 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짬짬이 정리해 놓은 줄임말들이 있는데요, 30대인 제 시대부터 쓰기 시작한 줄임말 뜻도 있고요, 좀 더 최근에 사용되는 줄임말도 있고요. 

10대 학생이나 20대 젊은이들과 대화할 일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엄친아(엄친딸)

 엄마 친구 아들(딸) 

 뭐든 다 잘하는 비교 대상

 남사친(여사친)

 남자(여자) 사람 친구

 이성이지만 진정 친구사이

 썸남(썸녀)

 썸을 타는 남자(여자)

 사귀는 사이는 아니나 데이트 비슷하게 하는 남녀

 버카충

 버스카드 충전

 낄끼빠빠

 낄데 끼고 빠질 때 빠져라

 안물안궁

 안물어 봤고, 안궁금 함 

 그러니 얘기 안해도 된다

 빼박캔트

 빼도 박도 못한다

 못한다 부분은 영어 Can't

 만찢남

 만화를 찢고 나온 남자

 만화에서 나온 캐릭터처럼 잘생기고 멋있음

 젤귀(세젤예)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세상에서 제일 예쁜

 예빼 예쁜 것 빼면 시체
 지못미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굴욕적이거나 과거 사진이 알려지게 됐을 때  

 ㅇㅈ 인정
 손이고 손님이건고데기에요 미용실에서 사진가져가서 이렇게 파마해주세요 했을 때, 사실 고데기라고 얘기함
 커엽 귀엽

 '커'자와 '귀'자가 비슷하게 보임

 최애

 최고로 사랑

 완전 아끼고 사랑함
 케(사바사)

 케이스 by 바이 케이스  사람 by 바이 사람

 영어 case by case 경우에 따라 다르단 뜻

사람마다 다르다는 뜻

 옥떨메

 옥상에서 떨어진 메주 많이 못생긴 사람들